중국어 왕초보에서, 중국 파일럿들과 관제소통을 하기까지!

중국어 왕초보에서, 중국 파일럿들과 관제소통을 하기까지!
수강생 후기 ㅣ 가벼운 중국어 수강생 박건호님
2022.05.02
조회 1630

여러분이 수십명의 승객을 책임지는 비행기 조종사라고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여러분이 운전하는 비행기는 중국 상공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보통 상공에서의 소통은 영어로 하는 것이 기본적이죠.

그런데 지나가는 중국 항공기의 조종사가 관제를 중국어로만 이야기 한다면, 여러명의 승객을 책임져야 하는 여러분은 얼마나 답답할까요?

비행기 조종사셨던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 박건호님의 실제 상황인데요!

가벼운 중국어를 공부하셨던 건호님은 다행히 이 상황에서 중국인 조종사들의 말을 이해하고 안전한 비행을 하실 수 있었다고 해요. 

사실, 학습지를 하기 전 건호님은 성조 구분도 어려웠을 정도의 중국어 왕초보셨다고 하는데요! 중국인과 소통할 정도로 중국어를 잘 하게된 비결은 무엇일까요?

건호님의 사연과 공부 비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인터뷰를 확인해보세요.

옆자리 중국인 항공 교육생과 중국어 대화가 가능해졌어요!

치치(가벼운 학습지 마케터, 이하 C)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가벼운 중국어 수강생 박건호: 안녕하세요,  항공기 조종사로 일을 하다 현재는 영어와 중국어로 전세계 사람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박건호입니다.

 

C: 가벼운 중국어는 어떻게 시작하시게 됐나요?

21살에 처음 가본 중국행 비행기에서 들었던 아나운서톤의 중국어 발음이 되게 멋있었거든요. 그 후로 중국어를 하고 싶다는 로망이 있었어요.

그런데 혼자 중국어를 공부하는 건 생각보다 더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동기부여, 목표, 환급, 챌린지’ 이런 단어들을 검색하다가‘가벼운 학습지 환급 챌린지’를 우연히 알게 되어 시작하게 됐어요. 사실, 평소에 외국어 공부 습관이 잘 안되어있어서 공부를 이어가는 건 쉽지 않았어요. 그런데 환급반은 돈을 내고 하는 거니까 억지로라도 공부를 하게 되더라고요. 이 점도 중국어를 지속하는 데 큰 동기부여 중 하나였어요.

사실, 조종사로 일하기 전 항공 승무원으로 일을 했었거든요, 그때는 중국어를 정말 못했어요.

그런데 가벼운 중국어를 하고 나서는 중국어가 많이 늘었어요.

항공 승무원을 하다가 항공 조종사가 되기 위해서 교육을 받으러 미국 비행 학교에서 수업을 들었거든요? 그 때는 중국어 학습지를 푼 후였고요. 그 당시에는 옆자리  중국인 교육생이랑 중국어로 대화로 나눌 정도로 실력이 늘어 있었어요.

매일 풀 학습량이 가벼워서 당일 배운 내용을 익히기에 충분했어요.

C: 학습지의 어떤 점이 가장 학습에 도움이 되었나요?

가벼운 학습지는 하루하루 공부할 수 있게끔 양이 나눠져 있거든요. 커리큘럼이랑 공부양이 부담스럽지 않아서 중국어 공부를 지속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당일에 배운 내용을 하루에 조금씩 조금씩 써먹으면서 익히기에도 좋았어요.

큰 사이즈도 마음에 들었고요. 예전에 휴대 하기가 편할 거라고 생각해서 미니책을 구매해봤는데, 너무 작아서 안 보게 되더라고요. 그런데 가벼운 학습지는 한 문장 제목을 대문짝만하게 써줘서 그 문장을 통으로 외우곤 했어요.

 

C: 혹시 건호님만의 학습지 활용법이 있으신가요?

전 개인적으로 단어장을 잘 활용했어요. 단어장이 좀 작잖아요? 그걸 한장씩 뜯으면서 외웠어요. 이 단어들을 다 외울 결심을 하고 단어를 모두 외우면 그 장을 뜯어서 버리는거죠. 단어장을 다 뜯어서 버릴 각오로 열심히 외웠던 것 같아요.

C: 중국어 같은 경우는 성조가 어려운데, 어떻게 연습하셨나요?

산을 타는 연습을 했어요. 1성-4성 각자의 특징이 있잖아요. 근데 1성, 2성이 잘 안 됐어요. 제가 부산사람이라 4성은 마! 하면 되거든요. 산이 있다고 올라간다고 당긴다고 생각하고 마- 이렇게 올렸어요. 본인만의 방식으로 재미있게 외우면 좋은 것 같아요.

 

제 발음이 어디가 잘못되었고 성조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됐어요.

C: 학습지를 하고 중국어가 늘었다는 걸 체감한 순간이 있었나요?

네, 일적으로도 사적으로도 중국어가 늘었다고 체감한 적이 꽤 있어요.

조종을 할 때는 주로 영어를 사용했지만, 중국 조종사들과 소통할 일이 종종 있거든요. 중국을 지나갈 때 관제를 조종사들이 중국어로 말해요. 그래서 관제 센터가 중국어로 말하는 걸 지나가는 비행기도 들을 수 있거든요. 중국어 공부를 하고 나서는 그 내용들을 들으면서 더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중국에 유명한 물만두가 있는데 ‘쉬이지아오’ 라고 하거든요. 근데 또 ‘자다’ 라는 뜻이 있어요. 언젠가 중국 동료들한테 ‘물만두 먹고 싶다’ 라고 했는데 동료들은 ‘자고 싶다’ 라고 오해한 거예요.

그때는 아무리 해도 안됐는데, 학습지로 발음, 영상 강의를 듣고 나서는 제 발음이 어디가 잘못되었고 성조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됐어요. 이 사건을 떠올리면서 재밌게 공부했습니다.

넷플릭스로 한국 자막을 보고 중국 자막을 보는데 한자들이 읽히더라고요.

N: 한자 학습은 어렵다고 알려져있는데, 어떠셨나요?

사실 한자가 어렵긴하죠, 그런데 너무 두려워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어요. 저는 학습지에서 실생활 한자를 배우면서 많이 늘었거든요.

넷플릭스에서 중국 드라마를 중국어 자막으로 볼 수 있거든요, 저는 먼저 한국어 자막으로 드라마를 보고, 중국어 자막으로 다시 봤는데 가벼운 학습지에서 봤던 아는 한자 단어들이 은근 많이 나오더라고요. 공부라고 생각하면서 중국 드라마를 본 건 아닌데 학습지 풀면서 같이 보니까 더 재밌게 느껴졌어요.

그러니까 한자를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넷플릭스 중국어 자막으로 보시면 굉장히 반가우실 거예요.

반중감정이 높아진 지금이야말로 중국어를 시작하기 좋은 기회!

C: 코로나 이후 중국어의 인기가 줄은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요즘 코로나 이후에 중국어 수요가 많이 줄었다고 하더라고요. 고등학교 교사인 제 친구가 말하기를 학생들이 중국어를 제2외국어로 선택하는 비율도 줄었다고 들었어요. 그런데 전 개인적으로, 이런 상황이 더 ‘중국어를 공부해야 하는 기회’라고 생각해요.

물론 중국이 여러 가지 비난을 받는 상황인 건 맞아요. 그런데 다른 사람들이 중국어를 배우지 않게 되었을 때, 본인이 중국어를 할 수 있다는 건 희소성이 생기는 거거든요.  남들에게 부족한 걸 본인이 가지고 있다는 건 큰 재산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C: 가벼운 학습지를 망설이시는 분들께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중국어 학습에 관심이 생기면 고민 하시더라고요. 비싸다, 싸다, 내용이 좋다. 아니다. 이런 식으로 언어 공부를 위해 고민하는 시간들이 가장 아까운 것 같아요.

편하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고, 꼼꼼이 따져서 시작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그런데 이 30만원 짜리 중국어 학습지 세트로, 저는 30만원보다 더 큰 가치를 얻었거든요. 지금은 중국어와 영어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으니까요. 외국어를 하시면 생각보다 더 큰 기회를 얻으실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만약에 이걸 할까 말까 고민 중이시라면 한 번 시도해 보시라고 하고 싶어요. 성공하든 실패하든 하나의 경험이니까요. 외국어 학습에서 오는 동기부여나 성취감, 자신감은 다른 일까지 이뤄 내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됐어요. 

가벼운 학습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