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선생님이 회화 공부를 위해 선택한 방법은 화상 영어도, 전화 영어도 아닌 ‘학습지’?

영어 선생님이 회화 공부를 위해 선택한 방법은 화상 영어도, 전화 영어도 아닌 ‘학습지’?
수강생 후기 | 가벼운 영어 수강생 권도현님
2022.05.06
조회 1722

‘영어를 잘한다’고 하면 누구나 영어로 유창하게 말하는 모습을 떠올리죠. 

영어를 말하는 것은 영어를 읽는 것, 듣는 것보다 특히나 어려워보이고, 왠지 특별한 방법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가벼운 영어 수강생 권도현님은 영어 회화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른 것이 아닌 ‘영어 학습지’를 시작하셨다고 해요.

학습지로 읽기, 쓰기를 연습할 수는 있지만 과연 말하기 실력까지 키울 수 있을까요? 

영어를 가르치실 정도로 영어 공부에 일가견이 있는 도현님이 스피킹 공부를 학습지로 하신 이유와 공부 비결을 들어봤습니다.

* 도현님과의 인터뷰는 비대면으로 진행됐습니다

포기하게 되는 순간이 없어서 학생들에게 추천하기 좋았어요

노아(가벼운학습지 마케터, 이하 N)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가벼운 영어 수강생 권도현: 저는 학원에서 초등학생부터 대학생들까지 아이들 영어 가르치다가 지금은 아이 키우고 있는 권도현입니다.

N: 학생들을 가르치시다가 어떻게 가벼운 영어를 풀게 되셨나요?

저는 일단 영어 콘텐츠가 나오면 아이들에게 추천해줄 수 있을지 판단하기 위해 제가 먼저 해보는 편이에요. 제가 혼자 영어를 가르치니까, 분명히 어느 순간 한계가 있을 텐데 그 한계를 벗어나서 아이들에게 더 좋은 방법과 지식을 가르쳐주고 싶었거든요.

아이들이 어떤 콘텐츠를 이용함으로써 영어 실력이 충분히 향상될 수 있다면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전파하려고 애쓰고 있어요. 

더해서 잊어버린 문법이 있는지 테스트하고 영어 회화도 보충할겸 시작하게 됐어요.

N: 가벼운 영어를 푸셨을 때 영어를 가르치는 선생님으로서 어떠셨어요?

타사는 동영상이나 스피킹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는 반면에 가벼운 학습지는 동영상이랑 문제 풀이가 적절하게 잘 조화되어있어서 그 밸런스가 좋았어요.

제일 좋았던 건 레벨링이 체계적이어서 갑자기 확 막혀서 포기하게 되는 순간이 없었어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영어 문법이 부족한 친구들한테 추천하게 되더라고요.

N: 실제로 추천을 받고 가벼운 영어를 수강하신 학생 분들이 계신가요?

제가 가르치는 아이들 중에서 대학생 아이들 몇 명이 가벼운 학습지로 공부를 하고 있어요.

스피킹 실력을 키우고 싶어하는 친구들에게는 제가 공부했던 방법을 알려주면서 추천했고요. 졸업을 위해 영어 점수가 필요한데 기초가 안 된 친구한테는 일단 방학 때 가벼운 학습지로 영어 기초를 공부하고 그 후에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추천했어요. 

기초 문법 없이 무턱대고 대화하면 곤혹스럽기만 하고 실력은 늘지 않아요

N: 보통 영어 스피킹 실력을 기르고 싶으면 전화 영어나 화상 영어를 시작했을 것 같은데, 도현님은 왜 학습지를 선택하셨나요?

스피킹을 조금 더 향상시키고 싶어서 하시는 분들이 보통 전화 영어를 많이 하시는데요. 아무런 기초가 없는 상태에서 스피킹을 시작하면 대화하는 그 순간이 매우 곤혹스럽고 했던 말만 반복적으로 하게 돼요. 그러면 스피킹 실력이 향상되는 데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려요.

기초 문법을 다지면서 스피킹을 따로 공부하고, 배운 걸 활용해서 원어민과 회화를 연습하는 게 빠른 시간 내에 스피킹 실력이 향상될 수 있는 방법이에요. 그래서 학습지로 공부를 먼저 시작했습니다.

N: 가벼운 학습지로 스피킹을 공부하셨던 도현 님만의 꿀팁이 있을까요?

저는 공부 시작 계기가 영어 스피킹 보강이었기 때문에 스피킹에 집중했어요. 학습지에 나오는 모든 예문을 가리고 한글만 보고 영어로 말해보기도 했고, 오디오클립을 들으면서 일시정지하고 다시 내가 영어로 말할 수 있는지 테스트도 했어요. 그런 식으로 공부하니까 확실히 스피킹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더라고요.

그런데 계속 그런 식으로 공부하는 게 번거로워서 스피킹만을 위한 동영상 콘텐츠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회화 패턴 책을 화장실에 고리철을 해서 눈에 자주 익히도록 했어요. 보통 핸드폰을 하는 시간에 자연스럽게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도록이요. 

N: 그렇게 공부하셨을 때 스피킹 실력이 늘었다는 걸 체감하셨나요? 

전화영어로 원어민 선생님이랑 대화할 때 단순히 1형식, 2형식, 3형식 문장에 머물렀던 실력이 많이 보충됐어요.

다양한 주제를 더 다양한 문장 형태로 얘기할 수 있게 돼서 선생님께서 문장 구사 능력이 굉장히 좋아졌다고 얘기하셨거든요. 그때 확실히 학습지가 충분히 효과가 있구나라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N: 어떻게 공부를 준비하고 실천하셨는지 도현님의 영어공부 루틴이 궁금해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매일 공부하는 건 힘들었어요. 쉬운 부분은 하루에 네다섯 권씩 풀기도 했고 하기 싫은 날은 쉬었어요. 단 이틀 연속은 쉬지 말자고 저 자신과 약속했어요.

쉬고 싶을 때 쉬었다가 다시 풀고 싶은 만큼 풀 수 있는 게 학습지만의 장점인 것 같아요. 그렇게 풀었더니 완강까지 3개월 정도 걸렸어요. 

최대 장점은 영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이 중급까지 실력을 다질 수 있다는 것

N: 영어 선생님이시니까 굉장히 다양한 영어 콘텐츠를 접하셨을텐데, 가벼운 학습지만의 차별적인 장점이 무엇일까요?

영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이 영어를 편하게 접하고 배울 수 있는 체계적인 커리큘럼이 제일 좋았어요. 다짜고짜 두꺼운 원서 가지고 공부를 하게 되면 계속 막히게 되잖아요.

그런데 얇은 학습량에다 기초 문법부터 중급 실력까지 막히는 부분을 최소화한 게 가벼운 학습지의 최대 장점이에요. 

N: 영어를 배우려고 하는 분들을 많이 보셨을텐데, 가벼운 영어 학습지를 어떤 분들께 추천해드리고 싶으신가요? 

저는 누구나 시작해도 좋을 것 같아서 주변에 추천을 많이 해주고 있어요. 특히 그중에서도 영어 실력이 많이 부족하신 3, 40대 분들이 학원에서 초급 단계부터 시작하기 조금 부끄러우실 때 가벼운 학습지로 영어 기초를 다지시면 좋을 것 같아요.

도저히 학원 갈 시간이 없는 직장인 분들은 퇴근하시고 가벼운 학습지 하시면 충분히 영어 실력이 향상될 거라고 생각해요.

N: 도현 님이 생각하시는 영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영어는 거의 모든 국가에서 말이 잘 통하니까 여행하는 데에 있어서 크게 문제가 없는 게 제일 좋아요.

그리고 영어의 패턴이랑 비슷한 언어들이 많아서 영어를 공부해 놓으면 다른 언어에 접근하기가 쉬워서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가벼운 학습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